hyeonsig notes

필자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예전에 지속적으로 언급했듯이 글을 작성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글을 많이 작성한다고 해서, 글을 작성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신이 작성한 글을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및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각주:1]. 그리고 좋은 글들을 많이 읽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서적 3권과 좋은 포스팅을 소개 및 추천하려고 합니다. 글을 작성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논리의 기술

1973년에 출간되어 비즈니스맨을 위한 논리적 문서작성법의 바이블로 정평이 나 있는 바바라 민토의 <논리적으로 글쓰기, 논리적으로 생각하기>의 최신 개정증보판. 저자 자신이 고안한 '피라미드 원칙'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표현하고 전달하는 기술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피라미드 원칙은 글을 쓰기 전에 먼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인 구조로 정리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데 기초한다. 보고서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작성할 때, 또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때 피라미드 원칙을 이용하면 글의 의도를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매일 같이 보고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 업무를 진행하는 비즈니스맨들에게 필수적인 바이블인 이 책은 출간된 이후 맥킨지식 사고법의 기본 개념으로, <로지컬 씽킹>을 비롯한 책들의 기본서로 사랑받아 왔다.


이 책은 필자가 강력히 추천하는 서적이며, 조만간 리뷰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미 오래전에 읽은 책이라 한번 더 정독한 후, 필요한 부분을 뽑아서 여러분들께 소개하겠습니다. 추가로 이 책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는 『논리적 글쓰기』란 책도 함께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쓰기의 전략

글쓰기도 전략이 필요하다!


많이 읽고 많이 써라, 문장을 짧게 쓰되 어법에 맞게 써라, 글의 구성은 논리적이어야 한다, 솔직하게 써라. 이제까지 출간된 글쓰기 책들은 대부분 이런 지침들로 가득 차 있다. 좋은 글을 쓰는 데는 왕도가 없으니 꾸준하게 노력하라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당장 글쓰기 능력을 키워야 하는 상황에선 이와 같은 지침만으로는 실질적인 도움을 얻기 어렵다. 더군다나 아직 독서 경험도 부족하고, 글의 구성과 표현에 대한 지식도 없다면 그야말로 답답한 노릇이다.


이 책은 그런 갈증을 시원하게 풀어준다. 연세대학교에서 글쓰기와 독서, 토론을 강의하고 있는 정희모, 이재성 교수가 그간의 강의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글쓰기의 숙련 시간을 단축 시켜주는 전략적 차원의 글쓰기 요령을 제시하고 이를 실전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발상 과정에서부터 마무리하는 과정까지, 글 한 편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단계별로 배치해 놓았다. 이 순서를 따라 학습하면서 글 쓰는 과정 전체를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모범이 될 만한 예문들의 전문을 수록하여, 한 편의 글이 어떠한 생각의 흐름으로, 어떤 논리적 흐름으로 전개되고 있는지를 깨우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필자가 접한 최초의 글쓰기와 관련된 책이었습니다.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는 책이니만큼 한번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생각정리의 기술

단순한 생각을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마인드맵의 기술!


천재 화가이자 과학자, 발명가였던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는 자신의 생각을 단순히 글로 적지 않고 이미지와 단어를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기록하였다. 이런 방식은 아인슈타인, 피카소, 에디슨도 이용하였다. 이들 모두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폭넓은 사고를 하였고, 결국 놀라운 창의력을 이끌어냈다. 여기서 영감을 얻어 탄생된 것이 '마인드맵'이다. 『생각정리의 기술』은 복잡한 문제를 간단히 풀어주는 창의적 사고법이자 혁신적 메모의 기술인 '마인드맵'을 실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용법을 담고 있다. '마인드맵이란 무엇인가'부터 마인드맵의 효과, 기원, 사용처, 이점 등을 자세히 설명한 다음, 의사결정, 일상생활, 프로젝트진행, 회의진행 등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아울러 프랑스 유수 기업들이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도 소개하며, 책의 뒷부분에는 사원교육, 고객관리, 제안서 등 비즈니스 현장에서 유용한 마인드맵의 다양한 샘플을 제시하였다. 특히 각 장의 끝부분에는 감수자가 직접 본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마인드맵이 추가되어 있어 독자 스스로 마인드맵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필자는 글을 작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능력이 글감을 정리 및 요약하고, 이것을 활용하여 글을 구성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정리의 기술』은 글을 작성할 때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기 전에 한번 자신의 생각을 마인드 맵으로 정리한 후 작성해 보세요. 생각하지도 못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자신의 글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초하님의 블로그

닉네임 '초하(初夏)'님께서 운영하시는 블로그에 글 작성에 관한 아주 멋진 글들이 있습니다. 얼마전 글을 잘 작성하고 싶다고 블로그에 글을 올렸었는데, 초하님께서 이 글들을 읽어보라고 소개해 주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한번 읽어보시면 글을 작성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블로그로 글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
글 쓰기 능력(문장력)을 키우는 10가지 방법
명쾌한 글 쓰기(문장)을 위한 10가지 원칙
표현의 맛이 살아있는 아름다운 문장, 수사법의 기교


한번쯤 읽어보시고 자신의 글에 반영한다면 기존보다 더욱 멋진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수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은 아시죠? 저도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글 쓰기 능력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마치면서

글 쓰기 능력 향상은 올해 제 목표 중에 하나입니다. 그동안 제 블로그의 글이 무미건조(無味乾燥)하다고 많은 분들께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올해 저의 또 다른 목표가 졸업이고, 졸업을 위해서는 논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글 쓰기 연습을 하는만큼, 다소 무미건조하고 딱딱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논리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재미있고 즐거움을 주는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아직 제 능력이 그 분들에게는 미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언젠가 제게도 그런 능력이 생기겠지요? 위에서 제가 소개한 도서 이외에 글 쓰기에 도움을 받은 책들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필자의 최종 목표는 많은 분들께 행복한 감정과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글을 작성하고 싶습니다.

  1. 필자도 제가 작성한 글을 분석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진 못합니다만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hyeonsig notes - 천사마음

Carpe Diem~♥ 내일이 기대되는 사람이 되자.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