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eonsig notes

최근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로 데이터 관리와 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말미암아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의 손실이나 훼손 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능력)도 중요합니다. 힘든 과정을 거쳐 데이터를 누적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그동안의 노력이 모두 허사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백업과 복구는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Oracle 백업과 복구>는 ORACLE DBMS 환경에서 백업과 복구 방법을 쉽게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서적입니다.


The Book INSIDE

[제목] Oracle 백업과 복구
[평점] ★★★★

[저자] 서진수
[링크] 도서소개 | 미리보기

느린생각 | 2014-03-03

899쪽 | 240*187mm | 1708g | ISBN(13) : 9791195091218

저자소개 보기


Previous Edition

오늘 소개하는 서진수님의 <Oracle 백업과 복구>는 이 시리즈의 3번째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각주:1]. 이 시리즈가 출간되기 전에는 Oracle 백업과 복구와 관련된 서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말미암아, 이전 시리즈가 시장(Market)에서 꽤 반응이 좋았습니다. 대한민국에서 Oracle 백업과 복구와 관련된 서적 중에서 가장 사랑을 많이 받은 책일 것입니다.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CS)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분야의 기술력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Oracle의 버전이 올라가면서, Oracle 11g와 Oracle 12c에서 백업과 복구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들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말미암아, 기존 시리즈에서 소개했던 기술들이 지금 시점에서는 과거의 기술이 되었습니다.

<Oracle 백업과 복구>는 Oracle 11g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최근에 출시된 Oracle 12c에서 새롭게 도입된 기술(New Feature)도 다수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현시점에서 Oracle의 백업과 복구와 관련해서는 가장 이상적인 책 중 한 권일 것입니다.


원리부터 충실하게…

<Oracle 백업과 복구>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원리를 정확히 아는 것입니다.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면, 예상하지 못한 예외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 암기/경험으로만 지식을 습득하면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기술이 동작하는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면, 실수를 예방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동작 과정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응용력이 향상됩니다. <Oracle 백업과 복구>는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법을 설명하기 전에 이 기법이 필요한 이유와 동작 원리를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이 만들어진 이유와 함께 학습해야 하는 목적을 독자에게 설명하고 있어 학습 효과가 높아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실습에 충실한 교재

이 책의 실습 과정은 <Oracle 백업과 복구>시리즈의 특성답게 매우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업에서 근무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독학이나 대학 교재로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백업과 복구는 이론뿐만 아니라 경험도 중요합니다. 백업과 복구가 어떤 과정과 원리로 동작하는지 이해했어도 실제 백업과 복구를 수행할 수 없다면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원리를 모르더라도 백업과 복구를 수행하는 것이 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Oracle 백업과 복구>는 실제 상황에서 벌어질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실수로 파일을 삭제했을 때 복구하는 것으로부터 예기치 못한 장애가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방법까지 여러 시나리오를 준비하여 실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Oracle 백업과 복구>에서 제공하는 실습을 여러번 수행하여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으면, 오라클 장애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책에서 설명하지 않는 장애라도 대처할 수 있는 응용력이 향상될 것입니다.


노하우가 스며있는 책

<Oracle 백업과 복구>는 다양한 실무 및 강의 경험으로 얻은 노하우를 매력적으로 녹아내린 책입니다.

다른 분야에서도 경험적 지식은 필요합니다만, 데이터베이스 백업과 복구과정에서의 경험적 지식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예상하지 못하고, 예기치 않은 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저자의 노력이 가장 많이 담긴 부분일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서두에도 쓰여 있지만,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살아있는 지식을 담으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현장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에게는 이런 지식이 현장 상황을 이해할 수 있고 실수를 예방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마치면서

이 책의 저자인 서진수님은 오라클 강사로 명성을 얻고 있으며, 다양한 강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강의과정에서 얻은 경험적 지식을 <Oracle 백업과 복구>에 잘 녹아내린 것 같습니다. <Oracle 백업과 복구>의 구성은 마치 강의실에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듭니다. 비록 강의실에서 얻을 수 있는 능동적인 피드백은 받을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저자와 독자가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Sponsor

이 책은 <Oracle 백업과 복구>의 저자 서진수님으로부터 서적을 지원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1. 2010년에 출간된 <실전! 오라클 백업과 복구>를 시작으로 2011년에 <정석! 오라클 백업과 복구>가 출간되었습니다. [본문으로]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hyeonsig notes - 천사마음

Carpe Diem~♥ 내일이 기대되는 사람이 되자.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