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eonsig notes

당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1%의 가치는 뭐라 생각하십니까? 간단하게 생각해봐도,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일입니다. 자신의 인생을 바꿀 계기... 일반적으로 인생의 전환점이라 이야기를 하는데, 인생의 전환점을 쉽게 생각하기는 어렵겠지요.

하지만 단순하게 생각하면 그리 어렵게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저는 29년이라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을 살아오면서 많은 전환점을 만난 것 같습니다. 인생의 굴곡이 많아서라기 보다는, 매 순간의 선택이 인생의 전환점이 아니까요? 그 순간의 선택으로 인해 현재의 모습으로 성장했으니까요.

도서출판 서돌에서 출간한 『내 인생을 바꾼 1%의 가치』는 스물 일곱개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상당히 의미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른이 읽어도 좋지만, 초·중·고에 재학중인 학생들이 읽는 것이 더 많은 것을 생각하고, 큰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드러운 문체와 내재되어 있는 스토리가 성장하는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The Book INSIDE

[제목] 내 인생을 바꾼 1% 가치
[평점] ★★★☆

[저자] 윤승일
[링크] 도서소개 | 미리보기

서돌 | 2008-06-20
양장본 | 303쪽 | 213*155mm | 455g | ISBN(13) : 9788991819221


윤승일
북 컨설턴트이자 출판전문작가, 인터뷰어로 활동하고 있다. PCB북컨설팅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토리텔링 코칭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게 자기계발, 경제경영, 청소년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전방위 글쓰기를 시도하는 트랜스포머 작가다. 현재 여름에 출간할 예정으로 인문 분야의 교양서를 준비 중이다. 저서로는 <내 인생을 바꾼 1% 가치>(2008년 올해의 청소년 도서 선정) <태양 골목 시장 이야기>가 있다.


내 인생을 바꾼 1% 가치 INSIDE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내 인생을 바꾼 1%의 가치는 모두 27개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저자가 독자에게 전달할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이 에피소드 소개 후에 저자가 독자에게 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에피소드 도입 부분에서 약간의 이질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자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기 때문에 약간 황당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만 황당함을 묻어두고 몇 문장을 읽어내려가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메시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꿈, 우정, 기다림과 같은 추상적인 것부터 반창고, 편지, 자선냄비, 비스킷, 벽돌과 같은 사소한 물건 하나하나가 만들어내는 27개의 에피소드를 읽고 나면, 머리 속이 맑아지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감정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꿈, 우정, 기다림 등은 예외로 하고 흔히 볼 수 있는 반창고, 자선냄비, 비스킷, 벽돌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니 참으로 신기하지 않나요? 누구나 인생의 전환점이란 것은 어떤 큰 뭔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말이죠.

이 책을 읽으면 가슴 따뜻해지는 것 이외에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식이 되어야 하는 지식을 스토리로 잘 녹아내려 재미있게 기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 장애인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점자형태의 글을 만든 이가 누군지 아시나요? 얼마 전에 영화로 개봉되어 큰 인기를 끌었던 트로이... 단지 역사속에 숨겨져 있던 내용을 실제 트로이 유물 발굴하여 전 세계에 소개한 이는 누굴까요? 디즈니가 미키마우스 이전에 만든 캐릭터는? 등등 『내 인생을 바꾼 1% 가치』는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큰 가르침 이외에도 상식적으로 알아야 하는 내용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서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읽기가 너무 쉽습니다. 스토리의 내용도 너무 편안하고, 용어나 단어의 선택이 너무 탁월한 것 같습니다. 어려운 단어보다는 의미 전달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내 인생을 바꾼 가치는?

자신의 인생을 바꾼 1%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현재 발견한 분도 있을 것이고, 아직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또한 아직까지 만날 시기가 안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자신의 인생을 바꿀 1%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준비를 해야 합니다. 아무런 준비가 없다면 평생 자신의 인생을 바꾼 1%의 가치를 만날 수 없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아니 만나더라도 아무런 행동을 할 수가 없어지겠지요.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평생 노력합니다. 자신의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자신의 삶의 만족도를 물어보면 불행하다고 대답하는 비율이 다른 국가에 비해 높다는 조사가 발표됩니다[각주:1]. 왜 이런 일이 생길까요?

세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보다 훨씬 못사는 나라에서의 삶의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참 아이러니 하죠? 왜 이럴까요? 단순히 욕심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사회적 분위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의 대한민국의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필자가 바라볼 때, 개인의 삶에 쉼표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너무나 바쁜 삶을 살아가면서 작은(?) 것에 대한 기쁨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병원에 가보면 자신의 삶에 대해서 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고 하더군요. 그렇게 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삶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돌보는 마음을 안고 살아가는 것이 진정 행복한 삶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치면서

개인적으로 이 책을 너무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많은 가르침과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을 얻었습니다.

책이 주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겠지요. 지식과 기쁨들.
많은 분들께서 이 책을 읽고, 책에서 전달하는 메시지와 가르침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을 뒤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1. http://news.donga.com/Economy/New/3/01/20091228/25091593/1&top=1 [본문으로]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hyeonsig notes - 천사마음

Carpe Diem~♥ 내일이 기대되는 사람이 되자.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