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eonsig notes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살아있다는 것 이상의 행복한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필자는 얼마 전 좋지 않은 기분이 매우 좋지 않은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대한민국 20대, 30대 사망 원인 1위가 뭔지 아시나요? 암? 교통사고? 등 많은 답변이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만, 안타깝게도 자살(自殺)입니다[각주:1].


자살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엇이 그들을 자살을 선택하게 하는 것일까요? 자살을 선택하는 이유를 목록으로 나눌 수 있겠지만,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선택은 본인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 중 최악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자살은 주변 사람들에게도 커다란 상처를 안겨주게 됩니다. 특히, 그의 가족과 친구들에게는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겠죠.


필자의 삶도 그리 평탄하지 않았습니다만, 오늘 소개하는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의 저자인 '오히라 미쓰요'의 파란만장(波瀾萬丈)한 삶과 비교했을 때는 아무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그녀의 삶은 많은 분이 이미 알고 계실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이 글의 후반부에 짧게 소개하겠습니다.


어떤 기자가 그녀의 꿈에 대해 물었을 때, 그녀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 거창한 것을 제가 어떻게 가집니까. 하루하루를 그저 열심히 살 뿐이지요." 필자는 자신이 피할 수 없는 괴로운 상황에 부닥쳐있어도, 삶 자체를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꿈을 갖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면서, 또한 주변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어차피 사람 사는 세상 아닙니까!!


The Book INSIDE

[제목]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

[평점] ★★★★


[저자] 오히라 미쓰요(지은이) | 김인경(옮긴이)

[링크] 도서소개 | 미리보기 없음


북하우스 | 2010-09-27

반양장본 | 276쪽 | 210*140mm | 359g | ISBN(13) : 9788956054766


오히라 미쓰요(太平光代)

1965년 10월 18일 생. 스물아홉 살에 사법고시를 한 번에 합격. 비행청소년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며 비행청소년 갱생에 온힘을 쏟았다.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최초의 여성 오사카 시 부시장을 역임하였다. 2006년에 결혼, 딸 하루카를 출산하였다. 현재 류코쿠대학교 객원교수. 저서로는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당신은 혼자가 아니에요』,『응원합니다 당신의 새출발을』,『친구야, 너라면 어떻게 할래?』 등이 있다.


김인경

1966년 서울 출생. 도쿄외국어대학 일본어학과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일본학과를 졸업했다. 일본어학과 재학 당시 택지건물거래주임자, 행정서사(한국의 공인중개사, 행정사와 같은 자격) 시험에 합격했고, 졸업 후 히타치제작소 히타치총합계획연구소에 근무하다가 도쿄지방검찰청과 법무성 등에서 한국어 통역과 번역 일을 했으며, 현재 일본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당신은 혼자가 아니에요』 『응원합니다 당신의 새출발을』 『친구야, 너라면 어떻게 할래?』 『오늘을 산다』 등이 있다.


오히라 미쓰요의 메시지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

만약 지금 당장 죽어버리고 싶다는 생각이 찾아든다해도, 결코 생명을 끊는 짓은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죽어도 지옥이고 운 좋게 살아난다 해도 다시 일어서기까지가 또 지옥이므로. 지금 당신에게 찾아든 괴로움이나 슬픔은 결코 영원한 것이 아니며, 언젠가는 반드시 해결됩니다. 부디 긍정적인 자세로 희망을 품고 살아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만약 지금 당신이 나쁜 길에 빠져들려 마음 먹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하시를 바랍니다.


집이나 학교, 세상에 대한 분노와 불만을 나쁜 짓을 하는 것으로 해소하려고 해도 그것은 모조리 당신 자신에게 되돌아 올 뿐입니다. 그것도 자신이 저지른 행위의 몇 배나 되는 엄청난 결과가 되어서…. 부디 주위 사람들이 들려주는 말을 순수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인생도 다른 사람들의 인생도 소중하게 여기기를 바랍니다. 만약 당신이 이미 나쁜 길로 빠져 버렸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십시요. 앞으로도 수 많은 고난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지만, 당신에게는 그것을 견뎌낼 힘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당신이 당한 그 숱한 힘겨운 일도 있지 않았습니까. 하나하나 고난을 뛰어넘어 당신의 손으로 행복을 붙잡기를 바랍니다. 간절히 바랍니다.


젊은 당신, 절대로 포기하면 안돼!


Book Review and My Thoughts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의 저자인 '오히라 미쓰요'는 청소년기는 정말 불행했습니다.

그녀의 불행은 중학교 시절의 집단 따돌림으로 시작되었습니다[각주:2]. '집단 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의 정신적 충격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큽니다.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하지 못할 정도로….


'오히라 미쓰요'는 집단 따돌림으로 말미암아, 그녀의 삶이 나락(奈落)으로 떨어졌습니다. 자살시도, 가출, 일탈, 비행 청소년, 결혼, 호스티스 등등 일반인은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의 경험을 하게 됩니다.


오히라 미쓰요가 현실 세계(?)로 돌아오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입니다[각주:3].

하지만 그녀에게는 든든한 아군이 있었는데, 그녀의 양부(養父)이자 멘토인 '오히라 히로사부로(이하 히로사부로)'입니다. 그녀의 어린 시절에 '히로사부로' 씨가 가까이 있었다면 그녀의 삶은 더욱더 달라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히로사부로' 씨는 진심으로 그녀를 인간적으로 이해했고, 설득했고, 조언한 훌륭한 멘토였습니다. 필자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훌륭한 스승과 자신의 멘토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녀가 '히로사부로' 씨를 만나지 못했다면 그녀의 인생은 지금과는 사뭇 다른 인생을 살고 있겠지요.


이 책에서 전하는 그녀의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자신의 잘못된 길을 선택했을 때 잘못을 진심으로 뉘우치고,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라는 것입니다. 물론 꿈을 가진다면 더욱 좋겠지요?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매우 아팠습니다. 한 사람의 인생이 어떤 계기 때문에, 어디까지 망가질 수 있는지…. 또한, 멘토를 만나서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지…. 인생의 희로애락(喜怒哀樂)이 모두 포함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포기하지 마라."입니다.

왜냐하면, 포기하는 순간 '끝'나기 때문입니다. 어디서 봤는지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포기'란 단어는 배추를 셀 때 사용하는 표현이라고 하더군요. 현재 상황이 힘들고 괴로워도 '삶'을 포기하는 아둔한 선택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면서

안타깝게도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는 이미 절판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정리하며, 검색해보니 새로운 출판사에서 다시 출간하였네요. 개인적으로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 이외에도 '오히라 미쓰요'의 서적이 많이 출간되어 간접적으로 그녀의 메시지를 접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오히라 미쓰요'는 참 매력적인 여성입니다.

그녀가 열심히 노력해서 인생을 바꿨지만, 그와 함께 사람들이 그녀의 과거를 용서했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외국 같은 경우 과거의 삶을 참회(懺悔)하고 노력한다면 지난 삶을 용서해주는 데 반해, 대한민국에서는 그것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필자는 진실로 자신이 저지른 과오를 반성하고 노력한다면, 주변 사람들이 먼저 용서하고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주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100324161509 [본문으로]
  2. '집단 따돌림'은 반드시 없어져야 할 사회적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본문으로]
  3. 대한민국이었다면 불가능했을 것 같습니다. [본문으로]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hyeonsig notes - 천사마음

Carpe Diem~♥ 내일이 기대되는 사람이 되자.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