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eonsig notes

카카오톡(KakaoTalk) PC 버전 베타 테스터(이하 CBT)에 선정되었습니다. 과거에 다양한 베타 테스터 활동을 했었습니다만, 필자가 선정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었습니다. 왜냐하면, 카카오톡의 사용량이 많지 않았고, 최근 몇 년 동안 베타 테스터 활동을 한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말미암아 단순히 컴퓨터 추첨으로 선정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카카오톡을 PC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치는 꽤 유용합니다. 사실 과거부터 PC 버전을 출시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여러 곳에서 피력했었습니다. 필자의 의견에 동의하는 분도 계셨고, 동의하지 않는 분도 많았습니다. 명확한 하나의 정답은 없겠지만, 사용자의 편의성으로만 바라보면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은 분명 매력적인 유틸리티로 자리를 잡을 것 같습니다.


KakaoTalk PC 버전 설치방법

KakaoTalk PC 버전은 베타 테스터에 선정된 사람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호기심으로 설치 파일을 구해 설치한 후, 접속을 시도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KakaoTalk에서 이른 시일 안에 정식 오픈을 예정하고 있을 테니, 그때까지 마음 편히 기다리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KakaoTalk PC 버전 CBT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플랫폼의 32비트 버전만 제공됩니다. 아직 Apple MAC OS 플랫폼은 제공되지 않으며, 언제쯤 제공할 예정인지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KakaoTeam의 특성상 조만간 제공하지 않을까? 라고 유추해봅니다.


이 공간에서 KakaoTalk PC 버전의 설치과정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KakaoTalk PC 버전의 설치과정은 다음 링크[각주:1]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KakaoTalk PC 버전 설치 과정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혹시 이 과정이 필요한 분이 있으신다면 링크를 참조해 주십시오.


KakaoTalk PC 버전의 특징과 주요 기능

KakaoTalk PC 버전 서비스의 초기 단계이므로, 통합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성장을 위한 기본에 충실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바일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의 50%도 제공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앞으로 발전 가능성은 매우 높으며, KakaoTeam의 창의력과 잘 융합되었을 때의 시장에서 어떤 반항을 일으킬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KakaoTalk PC 버전의 특징과 주요 기능을 요약하면 [표 1]과 같습니다.


[표 1] KakaoTalk PC 버전의 특징과 주요 기능

# 분류 내용
1 제공 플랫품 Microsoft Windows Only / MAC OS 지원 예정
2 카카오 계정 카카오 계정(Kakao Account)이 반드시 필요함
3 PC 인증 사용할 PC에서의 본인 인증 과정. 최대 5대의 PC에서 인증할 수 있음
4 대화기능 기본적인 대화 서비스 지원
5 사진전송 현재 지원. 한 번에 최대 10장의 사진을 전송할 수 있음
6 멀티미디어 전송 현재 지원하지 않음. 앞으로 지원할 것으로 예상됨
7 보이스톡 현재 지원하지 않음. 앞으로 지원할 것으로 예상됨
8 단축키 지원 다양한 단축키를 제공함
9 원격 서비스 원격 로그아웃 서비스를 지원함


[표 1]을 살펴보면 통합 커뮤니케이터로서의 기본 기능만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걸음마 단계의 서비스이므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더 관심을 두는 것이 옳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다양한 의견과 개선 사항, 그리고 아이디어가 있으면 카카오에 제안해 보세요.


KakaoTalk PC 버전의 부족한 점

앞에서 간략히 언급했듯이 KakaoTalk PC 버전은 신생아입니다.
아직 베타 테스트 과정이므로 다른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여러 부분에서 부족한 점이 눈에 띕니다. 다만 신생아이니만큼 기초 골격(?)이 튼튼한 녀석이었으면 하는 바람은 있습니다. 베타 테스트 첫날부터 사용했었는데, 현재 시점에서 바라보면 허약한 녀석은 아닌 것 같아 다소 안심이 됩니다.

다른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KakaoTalk PC 버전의 가장 부족한 점을 몇 가지 선정했습니다.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
제가 사용하는 버전[각주:2]까지 KakaoTalk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 중 기본 기능과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큰 걱정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비교분석을 할 응용들과 카카오 고유의 서비스들이 있으므로 시간이 해결해 줄 문제로 보입니다. 필자가 바라는 점이 하나 있다면, 너무 수익 관점에서 바라보지 말고 처음 기획 단계의 마음가짐을 유지했으면 합니다.

첨부된 광고
KakaoTalk PC 버전의 하단에는 광고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익을 얻는 것은 분명 옳은 일이고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서비스 유지 비용 문제로 말미암아 광고를 유지해야 한다면 화면에서 어색함과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구성했으면 좋겠습니다.

PC 버전 최적화
서비스 초기 모델임에도 프로그램의 최적화가 상당히 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모바일 버전과 UI/UX 통합을 시도한 노력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모바일과 PC의 주요 인터페이스가 다르며, 각 기기별 활용 방법에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통합을 강조하면서 PC 버전에 알맞은 기능을 추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각주:3]. 간단한 예로 대화 화면에서의 폰트 꾸미기 기능 등이 있습니다.


KakaoTalk PC 버전과 Mypeople PC 버전의 비교

국내·외 KakaoTalk과 유사한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에서 제공 중인 마이피플(Mypeople)과 NHN에서 제공 중인 라인(Line)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KakaoTalk 서비스가 대표적인 커뮤니케이터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일본을 중심으로 동남아에서는 라인이 더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이피플과 라인은 KakaoTalk보다 더 빨리 PC 버전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세 가지 서비스를 모두 비교하는 것이 좋겠지만, 필자는 라인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세 가지 서비스를 모두 비교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마이피플과 비교하여 보겠습니다.

[표 2] 마이피플과 카카오톡 PC 버전 비교

구분 마이피플 카카오톡
기능/서비스 다음 서비스와 연계
모바일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 제공
필수 통합 커뮤니케이터로서의 기능 제공
시스템 점유율 카카오톡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음 마이피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음
장점 다음 서비스와 연계 우수
모바일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 제공
시스템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음
CBT 종류 후 이용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
단점 시스템 점유율이 높음
서비스 이용자가 적음
제공하는 서비스/기능이 적음


필자에게 객관적으로 점수를 평가하라는 의뢰가 들어온다면, 어렵지 않게 마이피플의 압승으로 평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두 서비스의 잠재력을 평가하라고 하면, 두 서비스 중 어떤 서비스를 선택할지 고민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KakaoTalk PC 버전에 더 높은 점수를 매길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활용하는 사용자가 많은 쪽이 시장을 차지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며, KakaoTeam의 서비스도 나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 서비스 모두 훌륭한 서비스입니다. 개인적으로 선의의 경쟁을 통해 두 서비스 모두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KakaoTalk PC 버전의 미래

전 세계적으로 메신저 시장의 경쟁이 도래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메신저 서비스인 MSN 메신저는 스카이프(Skype)로 옷을 갈아입었고,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메신저인 네이트온은 모바일 시장의 확대에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KakaoTalk PC 버전은 기존 국내·외의 메신저 서비스와 경쟁을 해야 합니다.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는 압도적인 비율로 점유하고 있지만, 전체 통합 메신저 시장의 점유율을 보면 그다지 높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필자는 KakaoTeam에서 과연 어떤 목표를 지니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어떤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고객에게 어필할지 기대되기도 합니다.

KakaoTalk이 통합 메신저 서비스로의 성장을 기대합니다만, KakaoTalk이 시작할 때의 초심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타 메신저 서비스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그동안 메신저 서비스 대부분이 성장하면서 초심과 시작 당시의 철학을 잃어버린 것 같습니다. 그동안의 역사와 경험했던 것을 되돌아볼 때, 처음 마음가짐(초심)을 지속해서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Simple is the best
필자가 미래를 내다보는 눈이 있는 것도 아니고, KakaoTalk 서비스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필자가 한 가지 바라는 점이 있다면, 통합 메신저 서비스로의 성장 단계에서 최대한 심플한 서비스를 유지했으면 좋겠습니다. 기존 다른 서비스도 이 부분에서 아쉬운 점이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이 의사결정 과정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고객에게 제공해야 할 기능을 제공하고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하면서 'Simple'의 미학을 적용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주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아보십시오. 아마도 이런 서비스를 찾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이런 서비스들은 대부분 성공적인 서비스인 점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커뮤니케이터와 SNS의 파급력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통합 메신저 서비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유사한 파급력을 보유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서비스별로 명확하게 장·단점이 있습니다만, 통합 메신저 서비스의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한다면 기존 SNS보다 더 훌륭한 서비스 플랫폼으로 만들어 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통합 메신저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빠르고 유연한 상호작용이 아닐까요?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은 무엇이 있을까요?


마치면서

지금까지 KakaoTalk PC 버전 CBT에 참여하며 느낀 점을 정리했습니다.
KakaoTalk PC 버전 CBT를 사용하며 느낀 점을 요약하면, 이소성대(以小成大)[각주:4]라는 사자성어가 떠오릅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려 KakaoTalk PC 버전은 어린아이라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성장 가능성이 풍부한 매력이 넘치는 아이라고 할까요?

분명 KakaoTalk PC 버전의 현재 능력과 가치는 매우 부족합니다만, 이 아이의 잠재능력은 무궁무진할 정도로 클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아무리 잠재능력이 뛰어난 아이일지라도 능력이 좋은 코치 또는 멘토를 만나지 못한다면, 이 잠재력이 풍부한 아이의 미래를 불투명할 것입니다. 앞으로 (주)카카오 팀의 역할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1. 돌돌이와 냐옹이의 일상님 블로그 [본문으로]
  2. 0.9.2.172 [본문으로]
  3. 실제로 KakaoTalk PC 버전에서는 단축키 같은 PC 버전 고유의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4.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해서 큰 일을 이룬다"는 뜻. [본문으로]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hyeonsig notes - 천사마음

Carpe Diem~♥ 내일이 기대되는 사람이 되자.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