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eonsig notes

안방에서 세계적인 석학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면, 여러분은 어떤 느낌을 받으실 것 같나요. 좋은 책과 좋은 강의는 누구에게나 행복함과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필자는 하늘을 둥둥 날라다니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물론 강의를 듣고,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강의의 내용을 제대로 소화할 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세계적인 석학들의 명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공간은 제가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있는 테드 컨퍼런스(TED)가 있습니다[관련링크]. 또한 유명 대학에서 제공하는 오픈 강의를 이용할 수도 있으며, 세계적인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Youtube)에서 검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1].


하지만 이런 명강의를 듣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영어 듣기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요즘은 테드 컨퍼런스와 같은 곳에서는 한글 자막을 제공하기도 합니다만, 100%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필자는 영어 듣기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 못합니다. 때문에 유명한 강의를 듣고 싶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극복하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데 단기간에 완성되진 않을 것 같습니다[2].


많은 분들이 필자와 같이 언어적인 문제로 인해 이와 같은 좋은 기회를 살리지 못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라고 했었나요? 필자와 같은 분들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숙명여자 대학교(이하 숙대)에서 세계 석학들의 강의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한글화하여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오픈했습니다. 사이트 명은 스노우(SNOW)입니다. 2010년 03월에 오픈을 했으며, 100% 한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진 않습니다만, 시간이 흐르면 현재보다는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The Snow INSIDE

이번 절에서는 숙명여자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스노우에 대해 자세하 알아보겠습니다. 이 절에 소개되는 내용은 스노우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제공합니다.



MISSION

SNOW는 많은 사람들에게 온라인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온라인 상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교육적인 컨텐츠들이 폭발적으로 늘어가고 있는데, 우리나라 학생들이 이런 컨텐츠 들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에서 세계의 석학들의 강의를 쉽게 찾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고, 동영상 강의로부터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VISION

SNOW는 사용자들이 만들어가는 열린 공간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컨텐츠가 있다면 SNOW에 올려주세요. 영어로 제공되는 강의를 번역하는데 참여하실 수 있으며, 관심분야에 대해 강의노트를 운영하여, 여러 사람들과 의견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SNOW 운영에 참여해주세요. SNOW는 여러분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열린 공간을 지향합니다.


SNOW를 통한 학습으로 나눔을 실천합니다. 후원사로부터 모금한 후원금은 여러분이 적립한 스노우만큼 실제 기부로 이루어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SNOW를 통해 학습을 하며,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꿈에 한발씩 나아가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도한 누구나 기부 활동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기부 커뮤니터에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기부 문화를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PARTNER WITH US

SNOW는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일 양질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계신 단체나 학교, 교수님들께서 저희 SNOW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싶으시다면 SNOW에게 큰 영광이 될 것입니다. 또한 SNOW의 기부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기업이나 단체 도는 개인 역시 저희에게 연락하여 주시면 많은 사람들에게 큰 기쁜이 될 것입니다. 어떠한 방법으로든 저희 SNOW의 철학을 함께 나누고 싶으신 분들은 파트너 쉽 담당자(info@snow.or.kr)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 정보는 SNOW 공식 홈페이지의 SNOW 소개 페이지에서 발췌했습니다. 정보 전달을 위한 인용을 위해 사용했으며, 만약 저작권에 위배되는 될 경우 연락주시면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SNOW 강의 정보

이번 절에서는 SNOW에서 제공하는 강의 리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림 1] SNOW에서 제공하는 주제별 강의 리스트


[그림 1]은 현재 SNOW에서 제공하고 있는 강의를 주제별로 묶어 놓은 카테고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당히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제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수를 살펴보면 인문(629), 사회(511), 과학(980), 응용과학(685), 그리고 문화(546)의 강의가 제공되고 있습니다[3].


[그림 2]는 제가 현재 전공하고 있는 분야인 컴퓨터 과학의 강의 리스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림 2] SNOW에서 제공하고 있는 컴퓨터 과학 분야의 강의 리스트들


저는 [그림 2]의 '소프트웨어 돌파구 : 컴퓨터 과학에서의 가장 어려운 문제들의 해결...' 강의를 클릭했습니다. 이 강의의 발표자는 빌 게이츠이며, MIT World에서 제공하는 강의입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 한글로 서비스는 되지 않고 있네요. 


[그림 3]은 강의 내용을 캡처한 화면입니다. 

좌측은 동영상 강의 화면이 제공되고, 우측은 강의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영문/한글 스크립트가 제공됩니다.


[그림 3] 소프트웨어 돌파구 : 컴퓨터 과학에서의 가장 어려운 문제들의 해결...의 강의 화면


[그림 3]에서 보시는 것과 SNOW는 사용자의 참여로 인해 발전하는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한글로 서비스되지 않는 동영상이 많은 것 같아 아쉽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이라 예상하며, 능력있는 많은 분들께서 SNOW에 참여하시면 많은 분들이 좋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림 4] SNOW에서 제공하는 제공자별 강의 리스트


[그림 4]는 강의를 제공하는 Contents Provider(CP)의 리스트를 보여주고, 각 대학이나 사이트를 클릭하면 해당 CP에서 제공하는 강의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그림 2]의 강의 목록을 CP 별로 묶어 놓은 것이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SNOW에 바라는 점

필자는 TED와 SNOW에서 가끔 동영상을 봅니다. 동영상에서 제공하는 강의의 수준은 정말 이해하기 쉽고 명확하게 강의를 하는 것 같습니다. 슬라이드 자료는 학생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어떤 문제와 기술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 철학적인 이야기와 이 기술이 나온 배경적인 이야기를 서두에 해주고 이 기술/이론이 어떤 이유와 필요로 인해 연구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줍니다. 제가 그동안 받았던 국내의 교육과는 느낌이 다르더군요.


저는 SNOW가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접 세계적인 석학들을 만나진 못하지만 화면에서라도 그들이 가진 지식을 접할 수 있는 메리트는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개개인별로 다르겠지만 그동안 느껴보지 못했던 신선한 경험이 될 수도 있을 것이고, SNOW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접한 이후 학생의 미래가 바뀔 수도 있겠지요. 왜냐하면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을테니까요.


자막이 현재처럼 우측에 스크립트 형식으로 제공될지 아니면 화면에 자막으로 입혀질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화면에 자막을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스크립트 형태로 제공하면 아무래도 집중력이 상당히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숙명여자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SNOW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세계적인 유명 인사의 강의를 내 방에서 혹은 컴퓨터가 있으면 어느 공간에서든지 편리하게 들을 수 있다면 너무나 행복할 것입니다. 아울러 한글까지 서비스 된다면 더욱 좋겠지요.


세계적인 석학의 강의는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hyeonsig notes - 천사마음

Carpe Diem~♥ 내일이 기대되는 사람이 되자.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