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eonsig notes

PMI의 PMP 합격수기

2012.07.01 02:15 - hyeonsig 천사마음

오늘은 제게 기분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제목에서 예상할 수 있겠지만, PMI에서 시행하는 프로젝트 관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원래 목표는 프로젝트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학습을 하는 것이었는데, 이렇게 자격증을 취득하다니 신기하기도 합니다. 이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간단하게나마 시험 정보와 학습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국제 공인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PMP)[각주:1]는 미국[각주:2]에 본부를 두고 있는 Project Management Institute(PMI)가 시행하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자격 인증 제도입니다. PMP 인증 제도의 기본 취지는 프로젝트 관리(PM)[각주:3]의 전문성을 배양하고 프로젝트관리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각주:4].


이 글은 2012년 5월 14일에 시행했던 Project Management Institute(PMI®)의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PMP®) 시험의 합격 수기입니다. 


학습동기

필자는 대학원 과정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었습니다. 참고로 제가 수행한 프로젝트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관련링크].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도움도 많이 되었고 재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항상 좋은 일만 있을 수는 없겠지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때론 아픔과 슬픔도 경험해봤고, 자신감을 잃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한 번이라도 경험해보신 분이라면, 하나의 프로젝트를 착수부터 종료하기까지 한 사이클을 완료하기 쉽지 않음을 느껴보셨을 것입니다. 그것이 아주 작은 규모의 프로젝트라도 말이지요. 필자는 이와 같은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고 싶어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길 원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본래 PMP 시험을 준비하려고 학습한 것이 아니었지만, 학습한 김에 학습 성과를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학습방법

국내에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과정이 꽤(?)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젝트 관리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곳에서 수업을 진행할까? 고민했었습니다만, 비용적인 문제도 있었고, 제가 이전에 수업을 들었던 라이지움(Lyzeum)에서도 프로젝트 관리 교육을 진행하는 것을 알고 라이지움으로 결정했습니다. 


라이지움의 교육과정은 자격증 취득을 위주로 하는 교육이라서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강사분들의 뛰어난 실력과 기초 실력을 이른 시일 안에 수립하는 데에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부는 강사분들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핵심을 잘 잡아줄 수 있는 라이지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각주:5].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라이지움은 높은 합격률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지움의 합격률이 타 교육 기관보다 높은 이유는 학습량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등록 후에 수업에 참관해보면 상당히 많은 학습량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강사분들께서 말씀하시는 내용은 단 하나도 빠뜨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뿐만 아니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PMP 시험의 합격 수기이므로 PMP 시험을 위한 학습 방법을 기술하겠습니다. 


PMP 시험은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PMBoK)의 내용을 토대로 출시됩니다. PMBoK는 프로젝트 관리의 지식 체계로 그동안 성공적으로 수행된 프로젝트의 Best Practice를 모아서 집대성한 교재입니다. 기본적으로 PMP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PMBoK를 옆에 함께 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라이지움의 교재가 있으시면 PMBoK의 내용을 정리하기가 한결 수월할 것입니다. 만약 학원에 등록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도 유명한 PMP 커뮤니티를 활용하면 중고 교재로 구매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 교재를 추천하는 이유는 PMBoK의 내용 정리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보시면서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PMBoK를 보지 않으실 분이라면 라이지움 교재와 Head First PMP를 병행해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라이지움 수업을 듣지 않고, 단지 교재만으로는 관련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PMBoK의 이론에 대한 이해를 마친 후,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세요. 이론을 이해하는 것과 문제 풀이의 영역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PMP 관련 문제는 관련 커뮤니티와 인터넷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자격증 시험에 익숙하셔서 문제집의 내용을 외우시는 분이 많습니다만, 외우지 마시고 이해하려고 노력하십시오. 문제를 외우시는 분은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울 것입니다.


시험과정

PMP는 Computer-Based Test(CBT) 기반의 시험입니다. CBT 기반이긴 하지만 안타깝게도 국내에서는 단 한 곳에서만 시험[각주:6]을 볼 수 있습니다. 시험을 치르는 장소에 입실할 때는 단 하나의 개인 물품도 소지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물도 가져가실 수 없습니다. 4시간이나 되는 긴 시간 동안 진행하는데, 물은 마시게 해주는 것이 어떨까? 란 생각을 해봅니다.


시험은 간단한 오리엔테이션 진행 후에 바로 진행됩니다. PMP 시험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4시간 동안 시험을 보게 되는데, 필자는 2시간 40분 정도 시험을 진행한 것 같습니다. 처음 문제를 보시면 미리 풀어본 문제와 느낌이 많이 다름을 느끼실 것입니다. 이때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점에 초조해지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제가 문제를 외우지 말고 이해해서 풀이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문제의 요지가 무엇인지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프로세스 그룹에서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판단하고 풀이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PMI 정책으로 시험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제가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는 PMBoK의 내용을 이해하고 계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함께 할 것입니다. 단, 시험의 수준을 지나치게 낮은 수준으로 생각하시거나 평가하지 마십시오. 실제로 PMP 시험의 국내 합격률이 생각보다 높지는 않다고 합니다.


합격발표

PMP 시험의 장점은 CBT 시험답게 시험 본 결과를 5분 내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 완료 버튼을 누른 후, 결과를 기다리는 시간의 초조함은 시험을 보신 분만 느껴보실 수 있겠지요. 필자는 시험을 치른 후, 시험 결과에 대해 약간의 기대감과 자신감이 있었음에도 긴장됨과 두근거림은 가시질 않더군요.


PMP 시험은 정확한 점수로 결과를 제공하지 않고, 5개의 평가그룹으로 분할하여 3가지 등급으로 평가합니다. 평가그룹은 Initiation, Planning, Executing, Monitoring and Controlling, Closing이고, 평가 등급은 BP, MP, P로 나뉘어지는데, 평가 등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Proficient(능숙) – 해당 영역에 대한 지식 수준이 평균 이상임을 표시

Moderately Proficient(대체로 능숙) – 해당 영역에 대한 지식 수준이 평균 정도임을 표시

Below Proficient(미달) – 해당 영역에 대한 지식 수준이 평균 이하임을 표시


제가 시험을 본 후 받은 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Initiation: MP

Plainning: P

Executing: MP

Monitoring and Controlling: P

Closing: MP


마치면서

지금까지 PMI에서 시행하는 PMP 시험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로젝트 관리는 어떤 업무를 하더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비록 PMP 시험이 일정 경험과 자격을 만족[각주:7]하지 못하면, 아예 시험을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격을 만족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도전해 볼 만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격을 만족하지 못했더라도 프로젝트를 관리 및 진행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PMI에서 출판한 PMBoK는 꼭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본문으로]
  2. 14 Campus Boulevard Newtown Square, PA 19073-3299 USA [본문으로]
  3. Project Management [본문으로]
  4. http://www.lyzeum.com/clas_info/summary.asp?Clas_Code=CC1361 [본문으로]
  5. 향후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을 더 쌓고,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향상된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다른 프로젝트 관리 전문 과정을 들어야겠지요. [본문으로]
  6.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위치한 플브라이트 빌딩 한미교육단입니다. [본문으로]
  7. 학사 학위 이상 - 접수시점 기준 과거 8년 이내 최소 4,500 시간과 36개월 이상의 PM 실무경력자 전문대졸 및 고졸 이하 - 접수시점 기준 과거 8년 이내 최소 7,500시간과 60개월 이상의 PM 실무경력자. 공통필수요건 - 35시간 이상의 PM 교육 이수 - 일반적인 감독아래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고, 프로젝트의 생애 기간 동안 프로젝트의 모든 분야에 책임을 담당한 것을 제시 [본문으로]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hyeonsig notes - 천사마음

Carpe Diem~♥ 내일이 기대되는 사람이 되자.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