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eonsig notes

최근 필자는 슬럼프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습니다. 요즘 시기가 필자에게 아주 중요한 시기라서 슬럼프도 사치스럽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런 마음 때문인지 더 슬럼프에서 빠져나오기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이 중요한 시기에 슬럼프에 빠져버려 올해 목표했던 것 중 두 가지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습니다. 


필자에게 매우 중요했던 일이어서 의식은 하고 있었지만, 도저히 할 수 없었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 아마 이 시점을 굉장히 후회하겠지요. 아직 마인드 콘트롤 능력이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사실 필자는 슬럼프에 자주 빠집니다.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기에 목표를 분명하게 마음에 새기고, 굳은 의지로 약 15개월 이상 슬럼프에 빠지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목표를 완벽하게 이행하지 못했는데, 지난 두 달의 시간 동안 슬럼프에 빠져 시간을 굉장히 비효율적으로 사용했습니다. 고백하자면 아직도 완벽히 마음을 다잡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계기로 마음을 다잡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슬럼프에 빠지는 이유

슬럼프의 원인은 상당히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개개인의 성격과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시기와 강도가 달라지겠지요. 문제는 슬럼프가 발생하는 원인이 아니라, 얼마나 슬기롭고 빠르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겠지요. 


필자가 슬럼프에 자주 빠지다 보니 이번 일을 계기로 슬럼프에 대해 자료를 조사해 봤습니다. 조사(?)하다 보니 꽤 재미있는 경험을 했습니다. 필자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슬럼프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슬럼프에 빠진 이유도 사람마다 다양하고요. 직업적 특성으로 발생하는 슬럼프, 필자처럼 개인의 심리 상태가 무너져서 발생하는 슬럼프 등 다양하게 경험을 하시더군요.


필자가 슬럼프에 빠지는 가장 큰 요인은 심리적인 요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각주:1]. 개인적으로 정신력이 나약한 편은 아니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번 일을 겪고 나서는 그렇지 못한 것[각주:2] 같기도 합니다.


번뇌한 마음을 정리하면서…

번뇌[각주:3]란 용어에 대해 의문스러운 분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필자는 이 단어를 코이테 류노스케의 저서인 <화내지 않는 연습>에서 처음 배웠습니다. 사실 불교 용어를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확률이 높지만은 않지요.


최근에 필자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이 스트레스를 해결하고, 심리적으로 빨리 안정화를 꾀하는 것이 이 슬럼프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요. 그래서 필자가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생각해 봤습니다.


가장 먼저 필자에게 직면한 문제들을 하나씩 나열해 봤습니다. 그리고 문제별로 중요도를 점수로 매겨 구분했습니다. 처음에 이 작업을 시작했을 때, 문제 요소를 하나씩 정리하다 보면 슬럼프에 빠진 요인을 발견할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안타깝게도 명확한 답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마음이 한결 편안해지면서 마음 속 복잡함이 다소 해결되었습니다. 마치 눈앞에 안개가 끼어있어 뿌옇던 장면이 날씨가 맑아지면서 깨끗한 장면이 펼쳐진다고 해야 할까요?


다시 목표를 향해…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해봤습니다. 필자가 좋아하는 야구경기 관람[각주:4], 드라마 몰아보기, 독서 등으로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일들로 대부분의 스트레스를 해결해 왔는데, 이번에는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어내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강도가 좀 쎈(?) 녀석인가 봅니다. 여행이라도 갈 것을 그랬나요?


아직 완벽한 해결책을 얻진 못했지만, 앞 단락에서 했던 작업으로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습니다. 현실적으로 올 초에 세운 목표를 모두 달성하기는 어렵겠지만, 아직 진행 중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겠습니다. 목표(?)를 생각하니 머리가 다시 무거워지기도 하네요.


제가 도전해야 하는 과제가 꽤(?) 무겁습니다. 지금 이 무거운 과제를 가볍게 들기 위해서 기초 체력을 쌓아야 하는데, 이 과정이 녹녹지 않네요[각주:5]. 하지만 마음만 굳게 다잡으면 해내지 못할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목표가 절대로 해결할 수 없는 불가능한 일[각주:6]은 아니니까요.


필자가 해결해야 할 일이 하루에 몇 개씩 쌓여만 가고 있습니다. 목표를 이루기에 필자의 능력이 많이 부족한가 봅니다. 그럼에도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묵묵히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것뿐이겠지요. 다행히도 제 주변의 좋은 분들이 힘이 되는 메시지와 응원을 보내주고,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분들로 말미암아 필자가 다시 힘을 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고맙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싶습니다.


마치면서

필자는 이 글을 시작으로 다시 마음을 다잡고 시작하려 합니다. 안타깝게도 시간과 한 번 내뱉은 말은 다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말은 수습이라도 할 수 있지만, 시간은 절대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필자가 올해 계획했던 것 중 한 가지는 이행할 방법이 없겠지요. 


필자에게는 올해 꿈꾸고 있는 목표가 몇 가지 더 남아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정신을 차리고 다시 리듬을 올려서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 지금부터 열심히 하더라도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다른 소중한 것들을 얻을 수는 있을 것입니다.


이번 슬럼프를 계기로 더 강하고 멋진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한 걸음씩 목표를 향해 발걸음을 옮길 것입니다.

  1. 이번 슬럼프는 지난 수 개월간 앞만 보고 달려 체력이 방전된 이유도 있었던 것 같기도 하네요. [본문으로]
  2. 사실 이번에 제 자신에게 꽤 실망을 했습니다. [본문으로]
  3. (煩惱 Klesa) 불교에서 중생의 심신을 어지럽히는 정신작용의 총칭 - 다음 사전 [본문으로]
  4. 지금 생각해보니 한화이글스 때문에 스트레스가 더 쌓인 것 같기도... [본문으로]
  5. 지금 생각해보니 이 과정 때문에 슬럼프 기간이 길어졌을 수도 있겠네요. [본문으로]
  6. 객관적으로 현재 제 수준에서 볼 때 쉬운 일은 아닙니다. [본문으로]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hyeonsig notes - 천사마음

Carpe Diem~♥ 내일이 기대되는 사람이 되자.

최근에 게시된 글